요즘 자주 언급되는 '긱시크' 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긱시크는 GEEK(괴짜)와 CHIC(세련된)의 합성어로 시크하지만 괴짜스럽고 독특한 스타일을 말하는데요. 긱시크룩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안경입니다. 차분하고 포멀한 아이템으로 레이어드 옷 스타일링에 안경을 매치해서 긱시크룩을 보여주고 있죠. 🤓
긱시크룩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대표 브랜드는 miu miu 인데요. 24SS 컬렉션에서 크롭한 니트 카디건에 펜슬스커트를 매치하고서는 스타킹 안에 카디건을 넣는 괴짜스러움이나 안경을 매치하여 언밸런스한 조화(?)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우 리가드 선그라스는 국내에서 구하기도 힘든 인기 아이템이죠. 벨라하디드부터블랙핑크 로제, 미노이 등 여성 셀럽들의 긱시크룩 사례가 더 눈에 띄었어요.
이렇듯 여성복에서 긱시크 무드는 더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요. 남성복에서 긱시크 무드는 어떤 룩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하며 아이템과 소재 몇 가지 제안 드려보려 해요. 오늘은 긱시크룩을 보여주기 좋은 포멀한 남성복 아이템과 소재를 다뤄볼게요. 다가올 시즌에 긱시크룩을 연출하기에도 좋은, 어쩌면 모든 브랜드에서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남성복 디자인 바로 살펴볼까요?
엑스트라 롱 트렌치 코트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간절기 클래식 아이템인 트렌치 코트.
구성간절기 레이어링과 오버사이즈 아우터웨어를 조합하세요. 보온성을 추가하고 싶다면 탈착식 안감을 구성하세요. 맥시 길이는 세련된 시티 감성을 연출하며, 래글런 소매는 코트의 형태에 부드러움을 더해줍니다.
소재중간 두께부터 두꺼운 BCI, GOTS 인증 코튼이나 재활용 소재를 소싱하세요. 천연 왁스 같은 친환경적인 방수 마감을 시도하여 방수 기능을 더하는 것도 좋겠네요.
디테일탈착식 벨트를 구성하여 스타일링의 기회를 확장하세요. 단일 소재로 된 루프에 열쇠와 액세서리를 걸 수 있는 카라비너를 연결하여 세련된 유스 패션 감성을 연출하거나 메탈 D링을 추가해 유틸리티 무드를 강조해보세요.
스마트업 데님 코디
워크웨어 탑은 F/W 25 시즌 주요 아이템이자 데님 자켓에 필수 요소입니다. 세련된 데님 세트는 견고하면서 다기능적이고, 하이로우 스타일링에 이상적이죠.
구성 클래식 워크웨어 디자인에서 힌트를 얻어 하이브리드 Work Leisure(워크레저) 가치를 강조하세요. 영국 브랜드 스튜디오 니콜슨이 선보인 것처럼, 일자에서 루즈핏으로 떨어지는 배럴 레그를 고려하는 것도 좋겠어요.
소재 다크톤 생지 데님을 선택하고 은은하면서도 흥미를 자아내는 텍스처를 더해보세요.
디테일콘트라스트 탑스티치를 활용하여 활기찬 유스 감성을 추가하거나 리벳 같은 클래식 디테일로 워크웨어 감각을 강화해보세요.
하프 지퍼 풀오버
칼라 및 하프 지퍼 스웨터에는 캐주얼한 분위기와 간절기 아이템에 필요한 포멀함이 적절하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구성 깔끔하고 부담 없이 착용 가능한 형태를 고수하여 클래식한 Elevated Basics(세련된 베이식) 스타일을 완성하세요. 하이 칼라는 포근함과 성숙함을 더해주며, 기능적인 비즈니스 캐주얼과 Back To School (개학 시즌) 아웃핏에 잘 어울립니다.
소재 F/W 24 니트웨어 소싱 가이드에서 본 것처럼, 골지 텍스처는 입체적이고 흥미로운 촉감을 선사하며 컬러 조합을 활용해보세요. 메리노 울 같은 고급 원사를 선택하는 대신, 두꺼운 소재를 사용하여 포근함이 느껴지는 유스 스타일을 완성하세요.
컬러 브라운 색조는 차분한 분위기를 더해주며, Low Key Luxury(소박한 럭셔리) 트렌드를 강조합니다. 색감을 보완해주는 그린을 조합하여 Textured Minimalism(촉감적인 미니멀리즘) 연출을 시도해보세요.
버뮤다 쇼츠
젠더리스 및 스마트 감각이 돋보이는 버뮤다 쇼츠는 S/S25 남성복 주요 아이템으로 주목 받았습니다. 쇼츠 수트의 일부로 착용 가능한 이 스타일은 여러 시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 통이 넓은 실루엣을 무릎 길이 또는 무릎 살짝 아래로 떨어지게하여 유동성과 유스 감각을 강조해 보세요. 플리츠나 핀턱 디테일을 추가하면 사토리얼 감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소재 가볍고 윤리적인 울 혼방을 선택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하는 동시에 통기성을 개선하세요. 텍스타일 트렌드전망의 모던 유니폼 레퍼런스를 통해 더욱 다양한 소재의 영감을 받아보세요.
유스 감성이 더해진 사무실 복장과 Librariancore(라이브러리언코어)의 부활이 이 테마에 걸맞는 액세서리를 향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성 레트로 테마를 떠올리게 하는 오버사이즈 스타일 대신, 슬림한 1990년대 직사각형 또는 타원형 형태를 선택하여 시티 룩의 느낌을 강조해보세요.
소재 날렵한 90s Minimalist(90년대 미니멀리즘) 미학에 집중하여 프레임의 존재감은 줄이고 있는 듯 없는 듯한 느낌을 살려내는 것이 핵심이다. 가느다란 와이어 프레임이나 반무테를 선택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전체 무테 스타일 또한 이 룩에 잘 어울린다. 은은한 메탈릭을 참고하여 활용 가능한 재활용 메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 보세요.
본질은 편안한 시티 패션
직장인들의 일하는 모습이 더욱 다양한 형태를 띠고, 도시 속에서 보내는 일상 생활이 소셜 미디어에서 주목받으면서 Smarten Up 미학과 Low Key Luxury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틱톡의 해시태그 #Officecore(오피스코어)는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으며 City Dressing은 모든 성별에 걸친 품목으로 확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견고하고 활용도가 뛰어난 아이템에 긱시크 스타일링 트렌드를 반영하고 간절기 컬렉션에 어울리는 다양한 레이어링 옵션을 제시해보세요.
무드와 컬러 제안
1990년대 출근 복장에서 힌트를 얻고, 편안한 미니멀리즘과 부드러운 촉감으로 자연스러우면서도 스마트한 분위기를 연출해보세요.
Gender Inclusive(젠더 인클루시브) 감각을 반영하여 한층 다양한 품목을 제작해 보세요.
친숙한 비즈니스 캐주얼 아이템에 영패션을 위한 상업성이 접목될 수 있도록 재해석해보세요. Easy Dressing(이지 패션)과 Low Key Luxury(소박한 럭셔리) 요소를 결합하세요. 액세서리를 활용하고 탑스티치나 투톤 니팅처럼 베이식 아이템을 과하지 않게 변형하여 Not So Classic(낫 클래식) 감성을 강화하세요.
포용적인 디자인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세요.
넉넉한 실루엣으로 제작하여 다양한 사이즈를 포용하고 적당한 길이감을 선택해보세요. 젠더리스 스타일링을 향한 수요가 유스 마켓에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심플한 시티 패션은 Gender Inclusive(젠더 인클루시브) 룩을 시도해보기 좋은 지점이 될거에요.
견고한 멀티시즌 소재를 소싱하세요.
간절기 시즌에는 일교차를 대비해 윤리적인 경량/통기성 보온 소재를 사용하거나 아우터웨어에 탈착식 안감을 추가해보세요. 고품질 베이식 아이템은 긴 시간이 지나도 꺼내 착용할 수 있으며, 이는 한층 의식적인 소비와 리셀 기회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24 FW 남성복에 빠져서 안될, 긱시크룩을 연출하기에도 좋은 아이템들을 살펴봤습니다. 성수점에서 근무하고 계신 다인님이 각 아이템에 어울리는 소재 셀렉해주셨습니다. :)